본문 바로가기

C/subtemp

삼성드림클래스 여름캠프 서류전형 합격 TIP

 

 

 

 

2019 삼성드림클래스 겨울캠프가 몇일전 공고되었는데요~!

지난번 포스팅에서는 간단하게 선발일정, 장학금, 멘토종류 등 여러 질문들에 답을 해보는 시간을 가졌었죠~

 

이번 포스팅에서는 서류전형 합격 꿀팁이라는 주제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제가 지원할때도 서류 쓰느라, (특히 자소서), 엄청 공들이고 여러 블로그 리뷰들을 보면서 썼던거 같은데..ㅎㅎ

나름 원샷원킬! 한방에 합격한 드림클래스 서류전형 같이 한번 파헤쳐볼게요~

 

 

 

 

 

 

 

합격 인증.. ㅎ

 

 

 

 

 

 

자 여러분들이 한달 후 면접까지 합격하시길 기원하며..! 시작해보겠습니다 ㅎㅎ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매번 들어갈때마다 실명인증을 해야하고,

중간에 쓰다가 멈춰있으면 10분? 지나면 아마 자동 로그아웃 될거에요 ㅠㅠ

그래서 임시저장을 꼭 해주시고 아니면 아예 자기소개 부분은 워드로 먼저 작성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첫번째 관문입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반드시 기재한 내용과 증빙서류 내용이 같아야 하므로

학점이나, 수능등급을 거짓으로 적게 되면 안되겠죠?ㅎㅎ

그리고 학점과 수능등급은 합불에 큰 당락을 결정하지 않습니다..!

(저도 학점은 3점 초반, 수능등급은 3등급대여서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ㅎㅎ 이후에 자소서가 훨씬 중요합니다~!)

 

 

 

 

 

 

 

 

 

 

 

두번째 관문은 과외경험 및 대내, 대외활동 경력사항입니다!

 

저는 여기서 과외경험 있으신 분들은 꼭  적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없으신 분들도 교육관련 아르바이트 해보셨다면 비슷하게라도 적는것을 추천...)

이건 이후에 자소서, 면접까지도 연결될 수 있는 부분이기 때문이에요~

 

대내활동과 대외활동도 있는것을 적고 없으시면 안적으셔도 됩니다~

저는 대내활동 (동아리 활동 2개)와 대외활동(해외봉사 경력)을 적었습니다.

아예 안적고 합격하신 분들도 봤기때문에 없다고 해서 가짜로 지어내야하나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세번째 관문은 어학과 자격증 사항인데요.

개인적으로 서류심사 중 제일 영향력이 없다고 생각하는..?ㅎㅎ 부분입니다.

저는 이 부분 아예 적지 않았고, 영어수업멘토로 선택하신 분들은 토플/토익 등 공인영어시험에 대한

자격사항을 적어주시면 좋겠죠~

자격증도 영어,수학 관련된 자격증이 있으시다면 적는것도 좋을것 같습니다..ㅎ

 

 

 

 

 

 

 

 

 

대망의 자기소개..

아마 합격의 당락을 좌우하는 서류 부분이고

아마 시간도 제일 오래 걸릴거에요..!

 

 

 

 

저와, 저를 포함한 드클에 합격했던 지인들의 자소서를 토대로

어떻게 쓰면 좋을지 질문지 하나하나 TIP을 드려보겠습니다.

당연히 절대적인 건 아니니 모든 내용은 참고만 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1. 한 문장 소개 (0/30자)

 

 

 

자신을 한 문장으로 소개하는 부분인데, 이거 은근히 어려워 하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저도 개인적으로 마지막까지 고쳤던 자소서 내용 중 하나인데요.

사실 이게 첫번째라서 쓰기 어려운거지,

오히려 마지막에 쓰는게 훨씬 쓰기도 쉽고, 자소서 전체 내용을 아우를 수 있는

본인 소개가 될 수 있어서 더더 좋을거에요..!

 

그리고 최근에는 인스타그램 해시태그식으로 #OOO 으로 비유하는 식?으로도 많이 쓰더라구요!

자기를 나타내는 별명이나 표현이 있으면 인용해도 좋은 것 같아요

(단, 해피바이러스, 인간비타민 같은.... 너무 뻔하고 진부한거는 노우노우..ㅎ)

 

 

>>> 꿀팁 : 처음부터 한 문장 자기소개 고민하지 말고, 오히려 자소서 다 작성하고 고민하자!

 

 

 

 

2. 지원동기 (0/400자)

 

 

 

말 그대로 "너 드림클래스 왜 지원했어?" 에 대한 답을 쓰는 겁니다!

정말 여러가지 답을 할 수 있겠지만, 이 부분에서 중요한 것은 가장 중요한 동기 한가지!를 확실히 정해서 적는겁니다.

 

 

예를 들어서 나는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기도 하고, 과외경험하면서 교육에 대한 열정도 있고, 삼성이라는 대기업이 하는 교육봉사에 일원이 되어서 경험도 쌓고 싶다 둥둥 여러 뻔한 동기를 적는것은 너무 식상해요 ㅠㅠ

 

 

오히려 자기가 경험한 본인의 에피소드를 적으면서 이와 드림클래스가 어떤 관련이 있고 왜 나를 드림클래스로

이끌었는지를 잘 녹여내는 지원동기가 더 매력있다고 생각합니다. 저 같은 경우에도, 시골에 있는 고등학교에서 좋은 은사님을 만나 가르침을 공부 뿐만 아니라 그 이상의 것들을 배웠고 기회를 얻었다. 나 또한 드림클래스에서 중학생 아이들에게 이런 은사님같은 존재가 되고 싶어 지원했다 는 식으로 적었습니다!

 

 

 

 

 

3. 성장과정 (0/400자)

 

 

 

이거 설마.. 저는 1남1녀의 유복한 가정에서 부족함 없이 자라 어렸을때부터 ~..

이렇게 시작하시는 분 없겠죠?ㅎㅎㅎ...

 

 

개인적으로 드림클래스에서 성장과정은 키워드 하나를 잡고 이야기 하는것이 좋을 것 같아요!

400자가 길다면 길겠지만, 쓰다보면 솔직히 짧아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하기 힘들고

여러 이야기 하려다 보면 깊이가 얕아집니다.

 

 

성장하면서 나를 관통하는 하나의 요체. 키워드를 잡고

이것을 보여줄 수 있는 본인 인생 이야기를 엮어쓰시면 좋을거에요!

 

 

 

4. 성격의 장단점(0/400자)

 

 

장점은 350자 쓰고 단점은 50자 쓰세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저는 장점을 2개쓰고, 단점은 한개쓰고 그 뒤에 그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내가 어떤 생활을 했는지를 기술했어요. 

 

 

사실 내가 내 입으로 장점쓰기가 좀 민망할 수 있지만,

최대한 나는 다른사람들과 잘 어울릴 수 있다, 아이들과 잘 지낼 수 있다

소통, 협력, 인간관계에 대한 키워드가 들어가면 그게 정말 베스트일것 같아요.

혹시 본인이 사교성이 부족하거나 내향적이라면 굳이 친화력이 좋다고 거짓어필하기 보다는,

성실, 책임감으로 키워드를 잡고 쓰는 것이 더 좋아보입니다!

 

 

 

>>>꿀팁: 드클은 아이들과 대학생, 삼성 임직원이 소통하는 공간에서 캠프생활.

그곳에서 잘 지낼 수 있음을 성격적인 부분으로 어필하기!

 

 

 

 

 

 

 

5. 리더십 경험(0/400자)

 

 

리더십 경험은 아마 " 이거 뭘 적어야 하지..? " 하는 분들 많을 거에요!

우리가 생각하는 리더쉽 하면 학생회장이나 과대, 혹은 대외활동에서 팀장 정도가 있을 것 같네요!

 

사실 저도 집단에서 팀원으로 있던 적이 많아서 이거 쓸때 기억을 뒤지느라 엄청 고생했는데요.

사소하게 전공수업에서 프로젝트했을때 팀장도 좋고,

동아리 임원진때 경험도 좋고,

정 없으시다면 남자분들은 군대에서 분대장 정도는 다 해보셨잖아요?

 

 

우스갯소리가 아니라

리더십 경험에서 중요한 것은,

얼마나 크고 잘난 집단에서 리더의 위치에 있었느냐가 아니라,

리더의 위치에서 무슨 경험을 했고 갈등을 어떻게 풀어나갔느냐 를 물어보는 거에요.

 

 

그래서 어떤 환경에서 리더였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리더의 경험과 그 경험에서 얻은 것을 잘 풀어쓰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6. 과외 경험(0/400자)

 

본인의 과외경험을 적는 칸인데요.

저는 이것도 많은 과외학생 중 기억에 남는 한 학생에 대한 이야기로 가득 채웠어요.

제가 썼던 자소서를 예로 들면, 이 학생이 처음에는 어떤 상태였고, 어떤 식으로 수업을 진행했다.

그래서 내가 가르친 학생이 변화하는 모습과 그것을 지켜보면서 내가 느꼈던 것들을 글로 녹여냈습니다.

 

여기서는 나는 과외를 하면서 학생과의 어느정도 스토리를 쌓을 수 있고,

내가 어떻게 학생이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가는데 도움을 주었고,

그리고 과외가 고작 용돈 벌이 아르바이트가 아니라 '교육'으로써 내 인생에도 어떤 인사이트를 주었는지

서술해 주시면 좋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

 

.

***마지막 꿀팁은.. 과외경험이 자소서의 제일 마지막 내용이잖아요..ㅎㅎ

그래서 저는 이런 과외 경험을 토대로 내가 드림클래스에서도

학생들에게 이런 경험을 시켜주고 싶다는 그런 포부를 적어주는 것으로 마무리를 했습니다!

 

 

 

 

 

 

 

 

 

 

 

자 여기까지 오늘 드림클래스 서류전형 합격TIP에 대해서 가볍게 적어보았는데요

 

말씀드렸다시피, 제가 아는 선에서 적어본거라 절대적이진 않아요 ㅠㅠ

 

하지만 충분히 참고할만한 내용이고 도움이 되실거라고 믿습니다!

 

그럼 다들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랄게요~

 

다음 포스팅은 면접합격 TIP으로 가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