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subtemp

삼성드림클래스 캠프 관련 Q&A (경쟁률/수업멘토/운영멘토/장학금 등)

 

 

 

 

2019 삼성드림클래스 겨울캠프 공고가 드디어 나왔습니다!-!

드림클래스는 학기 중에 하는 주중/주말과 방학때 하는 여름/겨울캠프가 있는데요!

이번 8월 드림클래스 덕분에 너무 행복한 여름을 보냈었던게 엊그제 같은데 벌써..!ㅎㅎ

 

 

제 주변 지인들이 삼성 드림클래스에 관해 자주 물어보길래 포스팅을 한번 해보았습니다

 

 

먼저 [드클 캠프 관련 Q&A] > [서류, 면접합격 TIP] 순으로

이번 포스팅은 드클 캠프 관련 Q&A을 작성해볼게요~

 

 

 

 

 

 

 

 

 

 

 

 

먼저 선발일정을 알아볼게요~!

 

 

자 일단 저희는 급한 불부터 꺼야하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건 11월 6일 10시까지 서류를 홈페이지에 접수해야 한다는 것이겠지요~

제 경험상 6일 10시까지 생각하시면 너무 빡빡해서 가급적 5일까지는 완벽한 서류가 나와야 한다는 마음으로

일정을 생각해 주셔야합니다

 

 

 

면접일자는 바꾸실 수 없습니다. 사실 주말이라 크게 상관을 없을테지만, 개인적인 사정이나 학교 시험이 있어도 면접날짜는 바꾸실 수가 없어요!!

 

 

 

여기서 자주 묻는 Q&A

 

 

 

경쟁률..!

 

 

 

 

 

정확한 경쟁률은 드림클래스측에서 공개하지는 않고 있습니다만,

이번 여름캠프 다녀왔을때는 서류지원이 5천명이 넘었다고 해요..! (연수기간 관계자분께서 말씀하심)

보시면 수업(480명)+운영(60명)로 총 540명을 뽑는데 5천명이 넘게 지원을 했다는것은..

수치상으로는 10:1이라고 보면 되지만..

허수도 있을테고 완벽한 서류로 따지면 그래도 7:1, 8:1 정도 된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아요

면접은 아마 3:1, 4:1 정도로 알고 있습니다..!

엄청난 경쟁률이죠.. 모두들 완벽히 준비하시길...ㅎㅎ

 

 

 

 

 

 

 

다음은 어찌보면 가장 중요한.. 장학금 부분입니다

 

 

저 어마어마한 경쟁률이 왜 생겼을까요..?

그렇죠..!

보시다시피 수료를 하면 250만원을 받습니다..(완벽한 FLEX)

 

 

 

 

여기 관련해서 자주 묻는 Q&A 말씀드리겠습니다!

 

 

 

 

 

 

1. 19년 겨울캠프를 하고, 본인이 2020년 1학기부터 휴학을 할 예정인데 장학금을 받을 수 있나요?

 

>>> 네. 받으실 수 있습니다..! 왜냐면 제가 그렇게 받았거든요..ㅎㅎ 드림클래스는 지원 당시 재학중인지 휴학중인지가 중요하지, 드림클래스 이후에 휴학 재학 여부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 참고로 휴학생은 드림클래스 지원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2. 돈은 언제쯤 들어오나요?

 

>>> 이것은 본인이 다니는 대학교마다 다릅니다. 삼성재단에서 먼저 대학교로 돈을 주고, 대학에서 일괄적으로 캠프 수료한 멘토들에게 장학금을 지급하는 형식입니다. 보통 캠프 수료후 빠르면 3일, 늦어도 10일 안에는 들어오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너무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삼성이 안주겠어요?ㅎㅎ)

 

3. 돈이 어디로 들어오나요?

지원하실때 내셨던 본인 통장 계좌로 입금이 됩니다.

 

 

 

 

 

 

 

 

 

 

마지막으로 멘토지원 부분입니다

 

 

예전에는 국립대 포함 다양한 학교가 있었는데,

요즘에는 거의 경희대, 성대, 연대, 외대, 한양대 이렇게 5개 대학교 위주로 캠프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제가 할때는 코딩멘토까지 있었는데, 이번 캠프부터는 없어진거 같네요

(희대의 꿀멘토라고 불렸는데.. 아쉽네용ㅠ)

 

 

그럼 이제 몇가지 자주 묻는 Q&A를 살펴보겠습니다!

 

 

 

 

 

 

1. 수업멘토와 운영멘토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특히 많이 물어보시는.. 수업VS운영.. 뭐가 더 좋나요?)

 

저는 일단 수업멘토밖에 해보질 않아서 운영멘토에 대해 자세히는 말씀드릴 수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저도 이 두가지 엄청 고민하다가 마지막에 결국 수업멘토로 지원해서 합격했는데요~

 

 

 

 

일단 말하기 전에 인원배정이 어떻게 되는지 아시면 좋습니다.

이번 겨울캠프도 그렇지만 멘토가 수업(480명)+운영(60명)로 총 540명입니다!

그리고 학교가 5개니까, 한 학교당 100명내외로 들어가겠죠?

여기서 수업멘토는 조로 묶입니다.

그래서 보통 15명이 한조로, 6개 조가 나옵니다.

그리고 이 조가 3주동안 함께 할 팀원이 되는거죵~! ㅎ`ㅎ

 

 

 

 

운영멘토는 조라는 개념이 없습니다.

삼성 임직원 분들과 함께 중학생들 안전문제, 물품시설문제, 프로그램기획 등등

캠프 전반에 관한 운영 모든것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서 예를 들면

중학생과 멘토들 보건(간호)담당 하시는 운영멘토

캠프 때 진행되는 프로그램 기획( 흔히 말하는 장기자랑MC역할..?) 하는 운영멘토

학교 내 시설관리, 그리고 캠프활동에 필요한 물품관리 하는 운영멘토

등등 역할이 나눠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수업멘토는 정말 3주동안 아침부터 저녁먹기 전까지 수업만! 합니다!ㅎㅎ

자기가 수학멘토다, 하면 중학생들 수학수업을 해주시면 되는거에요~

물론 중간에 쉬는시간도 있고, 수학 영어 돌아가면서 하기 때문에 계속 수업만 하진 않구요

본인 수업이 없는 때에는 대기실에서 쉬면서 수업준비도 하고, 같은 조 사람들끼리 수다 떨고.. (보드게임도 하고.. 여러가지 힐링을..ㅎㅎ) 

그리고 저녁이후 시간에는 창의활동이란 것을 하는데요

아이들과 수업멘토쌤들이 하고싶은 테마를 선택해서 창의활동을 진행했어요 

(저희때는 캘리그라피, 웹드라마, 댄스, 합창, 연극 등등 이 있었어요. 이건 연수기간 멘토들이 정합니다!)

 

 

 

 

 

자 이제 그럼 정리!(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운영멘토는,

끼가 있고 본인이 발표같은거 잘하고 해보고 싶다 하면 좋은 경험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실제로 삼성 직원분들하고도 친해질 기회도 갖고.. 알아두면 혹시 아나요?ㅎㅎ

특히 운영은 맡은 포지션이 있기때문에 포지션을 잘 알아보고 선택하시는걸 추천합니당..

(이건 여담이지만 운영멘토는 아무래도 다른 색상의 유니폼을 입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좀 더 인기가 많아요 ㅎㅎ 거의 연예인급ㅋㅋㅋㅋㅋㅋ)

 

수업멘토는,

기본적으로 선생님 대리경험해보고 싶은 사범대/교육계열 전공자 분

아이들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서 애들 좋아하거나(완전 힐링됩니다) 가르치는 거 좋아하는 사람들 진짜 좋은 거 같고

그리고 사실 운영보다 많이 뽑기 때문에 아무래도 운영보다는 좀 덜 경쟁률이 빡세지 않을까..싶고

개인적으로 저는 수업멘토가 은근히 사람들을 더 많이 알아갈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창의활동 시간 같은걸 이용하면 다른 조 사람들과도 본인만 잘하면 충분히 친해지기도 하구요~!

 

 

 

 

 

 

2. 운영멘토는 캠퍼스도 가능한가요?

이거 공지에 나와있는데 질문을 많이 하시던데..ㅎㅎ

가능합니다..! 즉 연세대 원주캠퍼스 분도 연대 겨울캠프에 운영멘토로 지원, 활동이 가능합니다!

 

 

 

 

 

 

 

3. 본인 학교가 캠프지정 학교면 그 학교로 배정받나요?

이거는 아닙니다.

하지만 그럴 가능성이 높은건 사실입니다.

실제로 제가 갔던 캠프도 자대생 비율이 20%정도 됬던거 같아요..!

그렇다고 캠프지정 학교라고 해서 드클 합격률이 높은거는 아닌거 같습니다..!

 

 

 

 

 

 

 

 

 

 

 

 

오늘 제가 준비한 포스팅은 여기까지구요~

혹시 읽으시면서 더 궁금하시거나 문의해주실것은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해드리겠습니다 ㅎㅎ

다음 포스팅은 [서류, 면접합격 TIP] 으로 돌아올게요~

'C > subtemp'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성드림클래스 여름캠프 서류전형 합격 TIP  (0) 2019.10.31